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NGM 1
  • NGM 1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NGM을 이용한 매크로 작성법 3탄 - 키보드편.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소심비형입니다. 오늘은 Text 매크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이전 마우스편을 참고하여 새로운 매크로를 하나 생성하세요.

    제가 입력한 매크로 이름은 Keyboard Test Macro입니다. 물론, 임의로 지정해도 됩니다.

    NGM의 오픈 채팅에 테스트를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메모장이나 카톡등등...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는 어떤 응용 프로그램이라도 상관 없으니 실행하시면 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기 위해 마우스를 이동하여 해당 프로그램에 포커스를 줍니다.

    마우스의 LeftClick를 선택하고, Hook를 눌러서 입력 위치로 이동하세요. ESC를 눌러서 Unhook시키고 Add를 클릭해서 매크로에 추가 해줍니다.

    img.png

     

     

    아래 그림과 같이 Keyboard의 Action을 Write로 선택하고,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추가하면 3번처럼 매크로가 추가 됩니다. 이렇게 한번에 Text를 모두 처리하는 것은 Pro 버전에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_-;

    img.png

     

     

    NGM Free Version은 아래 그림처럼 글자를 분리해서 Delay를 줘야 정상적으로 처리됩니다.

    img.png

     

     

    좌측 하단의 Start를 클릭하면 카톡창에 "안녕하세요~"글자가 입력됩니다.

    두번째로 Keyboard의 Action에 있는 Read는 응용 프로그램에 있는 컨트롤의 핸들(Handle) 값을 알아야만 정상 동작합니다.

    Pro Version에는 응용 프로그램의 핸들 값을 찾아주는 옵션이 있는데요. NGM 무료 버전은 다른 툴을 이용해서 Handle값을 알아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에서는 Spy++이라는 툴을 이용하여 컨트롤의 핸들 값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Spy++을 실행하고, 아래 그림처럼 쌍안경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img.png

     

     

    레이더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 드래그하여 카톡의 메시지 창으로 이동한 후 클릭을 땝니다.
    img.png

     

     

    아래 그림에는 텍스트가 없는데요. 여러분은 "안녕하세요~" 글자를 입력해주세요.
    img.png

     

     

    다시 Spy++에 돌아와보면 아래 4번처럼 컨트롤의 핸들 값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값을 복사해 주세요.
    img.png

     

     

    Keyboard의 Action을 Read로 선택하고, Handle에 복사한 값을 붙여넣기한 후 Add버튼을 클릭해서 매크로에 추가합니다.
    img.png

     

     

    실행해도 아무런 변화는 없을겁니다. 카톡 오픈 채팅에 입력된 텍스트를 클립보드로 복사하기 때문이죠. 메모장이나 다른 텍스트 툴을 실행하고, Ctrl+V로 붙여넣기 해보면 복사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엑셀이나 워드와 같은 프로그램의 내용을 복사해서 다른 응용 프로그램에 복사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수많은 파일의 내용을 모두 가져와서 편집할 때 매크로를 이용하여 단순 반복 작업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실무에서 이 기능이 필요했던 이유는, 특정 데이터를 가지고 통계를 내는 프로그램이 있었는데요. 이 통계값들을 2차 가공하기 위해 엑셀로 끌어오는 용도로 사용했었습니다. 가끔 통계툴이 잘못된 값을 주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엑셀에 가져와서 검증하는 방식으로 사용했었는데... 나름 쓸만했습니다-_-;

    그럼 다음 시간에~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