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NGM 2
  • 매뉴얼

    NGM 2의 매뉴얼입니다.

    NGM 2

    NGM 2의 매뉴얼입니다.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마우스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기.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소심비형입니다. 회사와 가정과 취미(?)를 동시에 유지하기란 여간 힘들일이 아니군요-_-; 글을 쓰기 위해 일부러 시간을 내보려 해도 이런저런 예상하지 못한 이벤트들이 발생되곤 합니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각각의 기능들을 하나씩 알아보기로 할께요. 

    좋은 스크립트(효율적인...)란~ 얼마나 논리적으로 구성되어 있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동작을 최소화하고 반복적인 작업은 추상화하여 단순화 시키는게 좋습니다. 뭐 툴이 지원되는 범위 안에서 그렇다는 겁니다.

    img.jpg

     


     

    NGM Pro를 실행한 후 파일 > 새로 만들기 > 매크로를 선택합니다. 이름은 임의로 입력하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스크립트 작성 창이 만들어집니다. 1번은 탭 영역으로 Mouse, Keyboard, Time, Command, Recording 5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고 오늘은 마우스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img.png



    Action은 마우스의 동작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 나와 있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하나의 Action을 선택해야 합니다.

    1. Left Click: 마우스 왼쪽 클릭

    2. Right Click: 마우스 오른쪽 클릭

    3. LeftDBClick: 마우스 왼쪽 더블 클릭

    4. RightDBClick: 마우스 오른쪽 더블 클릭

    5. Left Down: 마우스 왼쪽 버튼 누른 상태

    6. Left Up: 마우스 왼쪽 버튼 땐 상태 (Left Down + Left Up = Left Click)

    7. Right Down: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른 상태

    8. Right Up: 마우스 오른쪽 버튼 땐 상태 (Right Down + Right Up = Right Click)

    9. CenterClick: 마우스의 휠 또는 중앙 버튼 클릭
    10. CenterDown: 마우스의 휠 또는 중앙 버튼 누른 상태
    11. CenterUp: 마우스의 휠 또는 중앙 버튼 땐 상태 (CenterDown + CenterUp = CenterClick)
    12. Move: 마우스 위치 이동

    13. Vertical Wheel: 마우스 휠을 상하로 이동

    14. Horizontal Wheel: 마우스 휠을 좌우로 이동



    아직 몇가지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위 그레이로 표시된 9, 10, 11, 14번인데요. 여유가 생기는 데로 추가하도록 할게요. 우선은 구현되어 있는 기능들을 먼저 알아보는 게 좋을듯합니다.

    img.jpg

     

     

     

    오른쪽 상단에 Value는 마우스 액션에 대한 값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값이라는 의미는 마우스가 왼쪽 클릭 액션을 수행할 때 화면(모니터)의 어디를 클릭해야 할지 알려주는 것입니다. 윈도우 시스템의 경우 X, Y 좌표를 기반으로 화면의 위치를 인식합니다. 좌측 상단이 0, 0 좌표가 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Mouse Action을 하나 추가해보세요.

    1. Left Click 선택
    2. X에 100을 입력
    3. Y에 100을 입력
    4. Optional: Description에 "100, 100 좌표 클릭!" 입력
    5. Add(F11) 클릭
    6. 스크립트가 추가
    img.png

     

     

     

    이제 실행해서 결과를 확인해볼까요? 메뉴의 매크로 > Play를 클릭하세요. 1초 후 마우스의 포인터(위치)가 좌측 상단 100, 100 위치로 이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Left Click과 동일한 방법으로 오른쪽 클릭(Right Click)과 왼쪽 더블 클릭(LeftDBClick), 오른쪽 더블 클릭(RightDBClick)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특정 PC에서는 Combination Action이 동작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되곤 합니다. 원인은 알 수 없으나 몇 가지 유추해볼 수는 있죠. (비활성 상태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문제) 여하튼, 클릭과 같이 마우스 다운과 마우스 업의 조합이 정상 동작하지 않는다면 아래 그림처럼 설정해도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Left Down과 Left Up을 각각 추가하세요.

    img.png

     

     

     

    다시 실행해보면 동일하게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Left Click과 Left Down, Left Up 모두 동작하지 않는다면, 마지막으로 Left Down과 Left Up 사이에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을 정도의 Delay(딜레이)를 쥐야할지도 모릅니다.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서 너무 빠른 입력에 대해 처리하지 못하고 Skip(건너뛰기)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Delay는 Time 탭에 있습니다. 위 스크립트에서 Delay를 추가하려면 아래 그림처럼 하세요.

    1. Time 탭 선택

    2. Action에서 Delay 선택

    3. Value에 250 입력 (1,000 = 1초)

    4. Optional: "0.25초 대기!" 입력
    5. ... 클릭
    6. Insert 클릭 (현재 선택되어 있는 스크립트 앞에 Action을 추가합니다.)
    7. 2번과 3번 사이에 Delay가 추가됩니다.
    img.png

     

     

     

    다시 매크로를 실행해보면, 이전과는 다른 동작을 보이게 됩니다. Delay에서 설정한 시간만큼 대기했다가 마우스 버튼을 때기 때문이죠. 비활성 모드의 경우에는 이 방법을 이용하여 마우스 드래그와 동일한 효과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img.jpg




    마지막으로 마우스 좌표 값을 직접 입력하지 않고, 내가 원하는 곳을 클릭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좌표 찾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미리 알아놔야 할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다시 마우스 탭으로 이동한 후 우측의 Value아래에 있는 버튼들을 이용하세요.

    1. Hook버튼을 클릭하면 마우스의 위치를 추적하게 됩니다. 자동으로 X, Y, Delta 값이 입력됩니다.
    2. UnHook버튼은 Hook버튼을 누른 상태에서만 활성화됩니다. 마우스 위치 추적을 중단합니다.
    img.png



    자주 사용되지는 않지만 X, Y 옆에 있는 Delta는 마우스 휠에 대한 값입니다. 현재 Vertical Wheel만 구현되어 있는데요.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에서 스크롤바가 있는 페이지를 열어주세요. 그리고 Vertical Wheel 액션을 추가한 후 Delta값을 임의로 입력하고 테스트해보세요.


    이외에 궁금한 내용이 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