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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지엠 5일차 초보의 후기 (ㅈㅈㅇㅌ와 비교)

    페이지 정보

    본문

    5일차 ngm 왕초보 후기입니다.

    개인적으로 후기란걸 적을만큼 ngm을 충분히 맛보고 이해하지 못해 단점이 부각되는 사용후기일 수 있습니다.

     

    저는 ngm을 사용하기 전에 ㅈㅈㅇㅌ를 사용했었습니다.

    실력은 기능적인 한계만 아니면 다 구현할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ngm으로 넘어온 이유는 룬푸는 프로그램 때문이었습니다.

    github를 뒤적거리다 우연히 발견한 소스를 다운받고 학습을 시켜

    자동으로 룬을 푸는 프로그램을 만들었지만 소프트웨어적인 입력이 된다는게

    항상 저의 마음 한구석을 불편하게 만들었습니다.

    ngm을 알게되고 여기선 머신러닝이 가능하고 거기에 플레이어 다중실행 및 비활성까지 가능하니

    하드웨어적 신호로 원래하던 게임에 활용하고 비활성 스크립트를 하나 더 녹스에 사용할 계획이었습니다.

    즉 저에게 ngm=머신러닝과 비활성입력, 다중실행이 가능하며 그 외에도 기능이 무수히 많은 ㅈㅈㅇㅌ 였던것입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해보니 너무나도 다르게 느껴지네요...

     

     

    사용 기간이 짧다보니 가장 크게 느낀 부분 한가지만 적겠습니다.

    ㅈㅈㅇㅌ는 일단 프로그래밍적 지식이 없어도 알고리즘 짜는것만 익숙해지면 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짤수가 있었지만

    ngm에서는 프로그래밍적 지식이 없으니 이해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즉 ㅈㅈㅇㅌ=프로그래밍 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매크로를 사용하게하기위해 짜여진것 이라는 느낌이라면

    ngm=프로그래머가 더 편하게 매크로를 사용하게하기위해 짜여진것 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파이썬을 사용하다가 C를 사용하는 느낌이라고 하면 프로그래머 분들께 더 와닿으실까요

     

     

    일단 ngm이 확실히 사용자가 세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자유도가 더 높고 실력만 좋으면 더 뛰어나게 구현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용어가 너무 낯설다 보니 완벽하게 이해하기가 까다롭습니다.

     

    가장 애용하고 간단한 액션인 마우스, 키보드 입력을 보면 속성에서 비활성 모드와 활성모드에서 내부종류를 택할 수 있지만

    postmessage가 먼지 sendmessage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또 input과 event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는 사람입장에서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좀더 복잡한 기능일 수록 이런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미지 쪽에서 예를들면 외곽선 항목이 3개(Canny, Laplace, Sobel)있는데 

    영어이름과 내부 속성들이 각각 다르지만 이게 어떻게 달라지는건지 직관적으로 알기 힘들다 보니 

    원하는 결과가 나오게 찾아서 조정한다는 느낌보다는 

    이것저것 움직여보다가 결과가 맘에들면 멈추는 그러한 방식이 돼버렸습니다.

    이렇게 일반인 입장에선 확연한 단점이자 진입장벽이 될것같습니다.

     

     

    장점은 이미 대부분의 분들이 아시겠지만

    기능이 정말 방대하고 자유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비활성기능을 이용한 다중실행이 현재 제가 주로 사용하는 기능인데

    굉장히 좋습니다.

    ㅈㅈㅇㅌ에서는 절대 불가능하던 기능이지요

    그리고 업데이트와 유지보수가 너무나 뛰어납니다.

    끊임없이 신기능을 넣어주시고 무슨 문제발생시 굉장히 빠르고 또 친절하게 답변해주십니다.

     

     

    단점을 너무 길게 적은것 같지만 제가 사용했던 ㅈㅈㅇㅌ와 비교해보겠습니다

     

    편리성 : ㅈㅈㅇㅌ > NGM

     

    개인적으로 ㅈㅈㅇㅌ가 스크립트 짜는것과 사용할 이미지 편집 방법, 

    스크립트에 이미지파일이 같이 저장돼서 스크립트만 사용하고 이미지파일은 삭제해도 됐다는점 등에서 ㅈㅈㅇㅌ 쪽에 편리성을 높게 쳐주겠습니다.

     

    성능 : NGM  >>> ㅈㅈㅇㅌ

     

    비교불가 NGM의 압승입니다 기능의 다양성은 배제하고

    같은 동작을 하더라도 섬세한 구현력이 천지 차이입니다.

    간단한 예로 액션1.(특정범위에 A이미지가 있을때 동작을 행한다)고 하면 ㅈㅈㅇㅌ는 전 액션에서 실행한 방향키 누름이 영향을 주거나 

    이를 방지하기위해 액션1.동작실행전에 방향키 떼기를 입력해놔야 합니다.

    둘중 어느 경우든 동작을 어색하게 만들죠

    하지만ngm에서는 키입력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굉장히 섬세하게 구현이 가능합니다.

     

    용어에 익숙해서 진입장벽이란건 없다 하시는분들과 공부를 해서 최고의 성능을 누리겠다 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p.s. 이 후기를 적는 와중에도 제 플레이어는 비활성으로 열심히 작동중입니다. 정말 최고에요 ㅠㅠ(감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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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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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지엠소프트웨어님의 댓글

    엔지엠소프트웨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

    솔직한 후기 감사드립니다^^
    불편하신 부분들에 대해 좀 더 알기쉬운 용어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옵션에 사용되는 항목들인데요. 대부분 전문적인 영역이다보니 장황하게 설명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이런 용어들에 대해 빠르고 쉽게 검색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용어 사전을 만들고 링크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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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opqrlk님의 댓글

    no_profile vopqrl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

    항상 친절하신 답변 감사드립니다.
    제가 단점이라고 언급했던 부분들이 사실 해결이란게 사용자의 지식보완외에 특별한 해결법이 없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개발자분의 노력은 끊임없이 올라오는 강의만 봐도 느껴지는데 괜히 개발자분께 부담드리는 일인것같아 적지 말까 고민을 많이 했지만 솔직히 적는것이 좋겠다고 느꼈습니다.
    개발자분 개인의 노력도 좋지만 커뮤니티가 좀더 활발해져서 지식공유가 왕성하게 이루어졌으면 좋겠네요.
    저도 실력이 는다면 커뮤니티 통해서 글들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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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엔지엠소프트웨어님의 댓글의 댓글

    엔지엠소프트웨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홈페이지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

    감사합니다^^
    커뮤니티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노력중이긴한데... 쉽지는 않네요...
    활동적인 유저가 많아졌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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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보자에요님의 댓글

    no_profile 초보자에요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

    혹시 무슨 게임하시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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