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학습
  • 매뉴얼

    학습


    Web 그누보드를 이용한 웹사이트 만들기.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소심비형입니다. 그누보드는 사용해본적이 없어서 이번에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만들면서 사용해보기로 했습니다. 여러가지 플랫폼들이 존재하지만, 그누보드는 현재까지도 커뮤니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거 같아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NGM도 그렇지만, 모든 플랫폼들이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가 되어야 선택을 받을 수 있죠^^;

    loLjLIX.gif

     

     

    NGM도 꾸준히 지속되고 오래도록 사랑 받으려면 차별화된 서비스와 커뮤니티가 유지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를 유지하기가 가장 어려운 숙제인거 같아요. 여러가지 제약 때문이죠ㅠㅠ; 아무튼, 그누보드 5를 설치하기 위한 기본 준비가 되어야 합니다. 구글에서 XAMPP를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습니다.

    XAMPP Download ]

    UBHeilk.png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설치하세요. 특별히 뭐 변경할건 없습니다. 중간에 UAC(User Account Control) 관련 경고 메시지가 표시될수도 있습니다. 무시하고 진행해도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언어를 선택하는 창이 표시되는데요. 그나마 익숙한 영어로 선택하고 저장하세요. 언어는 2가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선택지는 없습니다-_-;

    T7EWiLY.png

     

     

    아래 그림과 같이 XAMPP Control Panel이 실행됩니다. ①Apache 웹 서버를 실행하고, ②MySQL 데이타베이스도 실행 해줍니다. 그리고 ③관리자(Admin)를 실행하세요.

    syPRUCm.png

     

     

    아래 그림과 같이 ①사용자 계정 탭으로 이동하고, ②사용자 추가를 클릭하세요.

    ICG8pvr.png

     

     

    사용자를 추가해줍니다. 이 사용자는 그누보드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사용자명을 ①ngm으로 입력하세요. 호스트명은 테스트라서 ②로컬로 선택했습니다. 어차피 외부에서 접속할일은 없거든요~ ngm 사용자 ③비밀번호를 입력하고, ④재입력에 동일하게 입력하세요.

    YzRQ6Ce.png

     

     

    스크롤을 가장 밑으로 내리면 ①실행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작업을 완료하세요.

    gm6aCO1.png

     

     

    추가한 계정의 권한을 수정해줍니다. 그누보드에서 사용되는 모든 스키마를 생성해야 하기 때문에 모든 권한을 줘야 합니다. ①전체적 권한에 모두 체크하세요.

    6AwliTg.png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①실행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하여 작업을 완료하세요.

    eEMnO3W.png

     

     

    마지막으로 데이타베이스를 생성하세요. ①데이터베이스 탭 클릭 후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②ngm으로 입력하세요. ③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을 완료하세요.

    xoZzvxS.png

     

     

    그누보드 사이트 ]에서 그누보드5를 다운로드 받으세요. 압축을 해제하고 XAMPP가 설치된 폴더의 htdocs에 루트로 붙여넣기 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폴더 구조가 됩니다. 아~ 그리고 data 폴더를 하나 추가해줘야 합니다.

    XT5pX3U.png

     

     

    XAMPP Control Panel에서 아파치 웹 서버를 중지했다가 다시 시작하세요. 그리고 웹브라우저에서 localhost로 이동하세요. 우측 하단의 그누보드5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tIe2rNU.png

     

     

    설치가 완료되면 기본적인 홈페이지가 완료되고 표시됩니다. 이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하면 됩니다. 사실, 개발자라면 기본 베이스에서 마음대로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겠지만... 일반 유저는 어렵기도하고, 생각하는 기능을 뚝딱뚝딱 만들기는 불가능하죠. 그래서 플러그인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zubYQ9E.png

     

     

    나만의 홈페이지가 필요하거나 빠르고 쉽게 구축하길 원하신다면 XpressEngine이나 그누보드를 검토 해보세요. 그누보드는 영카트라고 쇼핑몰 플랫폼도 제공하고 있는거 같네요. 저도 일단 인증 관련 연동 부분을 해보고, 호스팅 업체를 알아봐야 할거 같습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