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팁 앤 테크
  • 매뉴얼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팁 앤 테크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스크립트 엑셀 값 가져오기와 입력하기 매크로. (Excel value import and input macro.)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값을 읽거나 OCR을 통해 변환된 텍스트를 엑셀에 저장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샘플로 사용할 엑셀을 첨부파일에서 다운로드 하세요. 그리고 엔지엠 에디터를 실행한 후 스크립트를 하나 추가해주세요.

    KLPzhlD.png

     

     

    모든 프로그램이 동일한 프로세스를 따릅니다. 값을 유지하기 위해 메모리의 어딘가에 저장해야하죠^^; 그렇기에 변수를 하나 만들고 값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변수는 메모리에 저장할 공간을 말하며, 이 공간은 자료형에 따라 크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물론, 개체 또는 문자열인 경우는 예외입니다. 할당된 변수 공간은 참조되는 주소를 표시하고, 실제로는 HEAP에 저장됩니다. 아래 그림처럼 변수를 하나 추가하세요.

    1. 함수 상자 클릭
    2. 변수 카테고리의 변수 추가 더블 클릭
    3. 아이디에 "변수 1" 입력 (변수를 식별할 수 있는 유니크한 아이디)
    4. 덮어쓰기를 True로 변경 (이 값이 False라면, 값을 갱신할 수 없음)
    5. 변수 형식은 String(문자열)으로 설정 (상황에 맞게 설정하는게 중요)

    efXNJwK.png

     

     

    변수에 저장할 값을 엑셀에서 가져옵니다. 그렇기에 외부 API의 엑셀 카테고리에서 "" 액션을 아래 그림처럼 추가해줍니다.

    1. 외부 API 클릭
    2. 엑셀 카테고리의 값 액션 더블 클릭

    b3wkZue.png

     

     

    변수(메모리)에 저장할 값을 엑셀에서 가져와야 합니다. 엑셀에서 값을 가져오려면 아래 그림처럼 엑셀 파일을 선택하고, 값의 위치를 지정하면 됩니다.

    1. 속성 탭 클릭
    2. 값을 가져올 엑셀 파일 선택 (테스트를 위해 첫번째 셀에 값이 있는 엑셀 파일)
    3. 범위 선택 (시작 셀) 카테고리에서 열과 행을 1로 입력

    ※ 범위 선택은 시작과 끝이 있습니다. 하나의 셀만 가져온다면 끝은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j35Yulu.png

     

     

    엑셀은 격자(Grid)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로(Horizontal)는 A, B, C...와 같이 알파벳으로 되어 있고, 세로(Vertical)는 1, 2, 3...처럼 숫자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엑셀에서 수식을 사용하는 경우 셀의 위치는 A:3, T:112... 처럼 표시합니다. 엔지엠은 가로도 숫자로만 인식하기 때문에 행 위치에 1을 입력한 것입니다. 이곳에 A, B, C... 와 같은 엑셀 형태의 알파벳을 입력하면 에러가 발생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범위 값을 가져오고 처리하는 방법은 각자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WJ0Zz7p.png

     

     

    실행(Ctrl+Alt+F8)해보면 선택한 엑셀 파일의 첫번째 열과 행 값이 속성 창의 데이터 탭 > 엑셀 값에 표시됩니다. 엑셀 파일의 첫번째 열과 행의 값을 정상적으로 읽어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읽어온 값을 유지하고 공유하려면 값을 변수에 저장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관점의 내용이라서 왜 이렇게 해야 하는지 지금은 이해가 안갈수도 있습니다^^;

    1. 추가하기 클릭
    2. VariableItem 컬렉션 편집기에서 추가 클릭
    3. 변수 이름 선택 (추가한 변수의 이름인 "변수 1"을 선택)
    4. 변수에 저장할 속성 이름 선택 (엑셀에서 읽은 값인 "엑셀 값" 선택)
    5. 확인 버튼 클릭

    oyyIaOT.png

     

     

    이렇게해서 엑셀에서 읽은 값을 변수에 저장했습니다. 이 값을 다른 액셀 파일에 저장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엑셀 파일을 만든 후 "엑셀과 변수 예제 1.xlsx"로 저장하세요. 그리고,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엑셀의 "" 액션을 하나 더 추가해줍니다.

    1. 변수에 저장된 값을 입력할 엑셀 파일 선택 (엑셀과 변수 예제 1.xlsx)
    2. 값을 입력할 셀 선택 (첫번째 셀)

    btwavqt.png

     

     

    변수에 저장되어 있는 값을 꺼내와야 합니다.

    1. 속성창의 변수 카테고리에 가져오기 클릭
    2. VariableItem 컬렉션 편집기의 추가 클릭
    3. 변수 이름 선택
    4. 엑셀에 저장할 "" 속성 선택
    5. 확인 버튼 클릭

    cvrQiXb.png

     

     

    실행 후 엑셀 파일을 열어보면, 변수에 저장한 값이 입력되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후원하기

     MGtdv7r.png

     

    추천, 구독, 홍보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빠른 귀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귀농하고 싶은 개발자~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1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