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NGM 5
  • 매뉴얼

    NGM 5의 매뉴얼입니다.

    NGM 5

    NGM 5의 매뉴얼입니다.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커스텀 [1부] 커스텀 펑션 사용자 인증 만들기. (내가 만든 액션을 유료로 판매하기)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소심비형입니다. 오늘부터 알아볼 내용은 내가 만든 액션 또는 펑션을 판매하고, 인증된 유저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증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여기서는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여 인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예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격 접속이 가능한 데이타베이스가 존재해야 하며, 기초적인 SQL 언어를 알아야 합니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 차근 알아보며 따라할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할 예정이거든요^^

     

    우선 테스트를 위해 데이타베이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데이타베이스는 무료를 사용하더라도 소규모 회사를 커버할 정도의 퍼포먼스를 보여주기 때문에 개인이 쓰기에는 아주 좋습니다. 대표적인 RDBMS인 Oracle, MS-SQL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MS-SQL Express 또는 Developer로 진행합니다. 설치는 구글에서 "MSSQL 설치 방법"으로 검색하면 수많은 자료가 나오니 참고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MSSQL 데이타베이스 설치하기 ]

     

    여러분도 아래와 같이 데이타베이스 서버에 접속하세요. 윈도우의 검색을 이용해서 SSMS (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를 실행합니다. 버전은 아래 그림과 다를수도 있습니다.

    1. 검색에 "ssms" 입력
    2. Microsoft SQL Server Management Studio XX 클릭
    img.png

     

     

     

    화면은 아래 그림과 다를 수 있지만, 설치할 때 입력한 계정을 사용해서 로그인 하세요.

    img.png

     

     

     

    아래와 같이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제 NGM에서 만든 액션을 구매한 사용자를 관리하기 위한 데이타베이스를 하나 생성합니다. 이름은 "CustomUser"로 하면 좋겠네요.

    1. 좌측 개체 탐색기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우클릭
    2. 새 데이터베이스 클릭
    img.png
     
     

     

    데이터베이스 이름에 "CustomUser" 입력 후 하단의 확인을 클릭하세요.

    img.png

     

     

     

    여러분도 아래 그림처럼 새로운 데이터베이스가 생성되었을겁니다. 추가된 데이터베이스에서 ①우클릭하여 컨텍스트 메뉴를 표시합니다. 그리고 ②새 쿼리를 클릭하여 에디터를 표시하세요.

    img.png

     

     

     

    에디터에 아래와 같이 질의문(Query)을 작성하세요.  그리고, F5를 눌러서 실행하세요.
    1
    2
    3
    4
    5
    CREATE TABLE UserInformation(
        UserID nvarchar(50NOT NULL,
        UniqueKey nvarchar(100NOT NULL,
        Authentication bit NULL
    )
     
    cs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지만, 간단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REATE TABLE UserInformation의 뜻은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테이블을 만든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UserID와 UniqueKey(유니크 키: 식별 가능한 유일한 키) 및 Authentication(어썰리케이션: 인증 여부) 정보를 받겠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UserID와 UniqueKey는 nvarchar로 되어 있는데요. 이 의미는 문자를 2바이트로 저장한다는 뜻입니다. 다시 말해서 영어, 한글, 중국어를 비롯해 특수문자로 만들 수 있다는 뜻입니다. 만약 varchar로 변경하면 영어와 숫자 그리고 1바이트 특수문자로 사용자 아이디와 유니크 키를 구성해야 합니다. bit는 0과 1이므로 True, False를 나타내게 됩니다. 인증 여부를 저장하게 되죠^^;

     

    좀 더 쉽게 테이블을 만들려면 아래 그림처럼 데이터베이스를 확장하고 ①테이블에서 우클릭합니다. 그리고 ②테이블을 클릭하면 좀 더 쉽게 테이블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img.png

     

     

     

    아래 그림처럼 엑셀에 데이터를 만들듯이 쉽게(?) 테이블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줍니다. 테이블에 저장할 데이터 목록을 모두 추가한 다음 저장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테이블의 이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UserInformation을 입력하면 위에서 작업한 내용과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img.png

     

     

     

    이렇게 해서 데이터베이스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었죠? 혹시 여기까지 진행이 안되신 분들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 시간에는 Custom Action 또는 Function에서 액션이 실행되기 전 인증을 거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자에게 후원하기

    img.jpg

     

     

    추천, 구독, 홍보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빠른 귀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귀농하고 싶은 개발자~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