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NGM 5
  • 매뉴얼

    NGM 5의 매뉴얼입니다.

    NGM 5

    NGM 5의 매뉴얼입니다.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디자이너 NGM Designer - Custom GUI 개발하기 위한 사전 준비. (NGM 디자이너 설치하기)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소심비형입니다. 약 2주 정도 GUI를 사용자가 직접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컴포넌트를 개발했습니다. 아직 사용자도 얼마 없어서 이 프로그램을 얼마나 사용할지는 잘 모르겠지만... 최대한 부담가지 않는 방식(저에게-_-)으로 기능을 개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물론, 회사 일정도 있고 연말이다 보니 시간이 나질 않아서 완성도는 좀 떨어지네요^^; 매뉴얼과 샘플을 만들면서 추가 보완하고 완성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img.png

     

    ※ GUI란?

    GUI는 Graphical User Interface의 약자로 "지유아이" 또는 "구이"라고 읽습니다. 이전의 컴퓨터 또는 프로그램들은 커멘드 라인으로 명령을 내리고 텍스트로 아웃풋을 받았습니다. 핸드폰을 예로 들면 > call 010-3333-7777 을 사용자가 직접 타이핑을 통해 명령을 수행해야 했죠. 물론, 지금도 유닉스나 리눅스 환경은 커멘드 라인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윈도우의 커멘드나 쉘도 그렇고요.

     

    지금은 여러분들이 사용하는 대부분의 환경에 GUI로 실행되고 있습니다. 직관적인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터치하면 미리 정해진 커멘드가 실행되는 방식이죠. 커멘드 방식은 그래픽 처리를 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 자원을 적게 소모합니다. 그리고 그래픽 스레드가 필요 없기 때문에 얻어지는 장점도 많이 있습니다.

    img.png

     

    하지만, 시스템 엔지니어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아니라면 GUI만큼 직관적이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도 없습니다. 우리가 쉽게 내 문서나 내 컴퓨터 폴더를 마우스로 더블 클릭하여 열 수 있는 일도 커멘드로 수행하려면 몇 가지 명령어 정도는 일고 있어야 합니다. cd, dir, dir/w, dir/p, ll, ls 등등 말이죠. 이외에도 옵션까지 더하면(물론 대부분은 /h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인은 머리가 아파올 겁니다.

     

    매크로를 좀 사용해본 분들은 오토핫키를 아실 겁니다. 오토핫키는 커멘드 라인 방식이고 NGM은 GUI 방식입니다. 앞에서 커멘드 라인 방식이 컴퓨터 자원을 작게 소모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속도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윈도우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백그라운드에서 처리되기 때문이죠. 다만, UI를 갱신하려 한다면 또 다른 문제입니다^^

    img.jpg

     

    GUI에 대한 내용만으로도 몇 시간을 설명할 수 있는데요. 이만 줄여야 할거 같네요. 학원 강의를 오래 해서 그런지... 자꾸 장황하게 설명하게 되는 나쁜 버릇이 생겨버렸습니다. 이해하고 나면 아무것도 아닌데 말이죠^^; 프로그래밍도 콜럼버스의 달걀 세우기와 비슷한 면이 있습니다. 내부의 코드가 어떻게 동작하고 시스템과 상호 작용하는 게 머릿속에 그려지기 시작하면 한 단계 올라서게 됩니다. 그러면 응용할 수 있게 되고 어떻게 해야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동작하는지 보이게 되거든요.

    "

    남이 하고 난 뒤에는 이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쉬운 일이죠.

    그러나 이렇게 아무 것도 아닌 일을 처음 시도하기는 어려운 것입니다.

    "

    img.jpg

     

    NGM 에디터를 이용해서 내가 만든 스크립트를 보기 좋게 포장하기 위해 필요한 사전 지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너무 사전 설명이 길어져서 이미 지친 분들도 있을거 같군요. 빠르게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비주얼 스튜디오를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Visual Studio 2017 버전으로 설명하도록 할께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컴퓨터에 설치하세요.

    Visual Studio 다운로드 및 설치 방법 ]

     

    ※ Visual Studio란?

    비주얼 스튜디오는 마이크로 소프트社에서 만든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세상에는 수많은 종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존재하고, 이 언어들을 이용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좀 더 쉽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도구)의 한 종류가 비주얼 스튜디오입니다. 자바는 이클립스나 인텔리 J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C나 C++, 델파이 및 파이썬도 각각 IDE가 있습니다.

     

    어떤 개발 도구를 사용하여 개발할지는 프로그래머의 기호에 따라 달라집니다. NGM은 C#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장 궁합이 잘 맞는 비주얼 스튜디오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여담이지만... 사용해본 개발 도구 중 최고는 비주얼 스튜디오입니다-_-;

    img.png

     

    회사에서 자바로 서버를 만들고 프론드 엔드는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앵귤라+TypeScript를 개발하고 있는데... IDE 랭킹에서 1위를 하고 있네요-_-; 비주얼 스튜디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NGM 디자이너도 설치를 해볼까요?

    ※ 디자이너는 구매 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img.jpg

     

    바탕화면에 다운로드한NGM Designer.msi 파일을 더블 클릭하세요.

    img.png

     

    설치를 시작하기 위한 마법사가 시작됩니다. 경고에 표시되는 저작권 및 주의사항을 읽어보시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세요.

    img.png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폴더를 변경하거나 컴퓨터 사용자 범주를 선택하세요. "자신만" 선택한 상태에서 설치를 완료하면 윈도우의 다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윈도우의 모든 계정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려면 "모든 사람"을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하세요.

    img.png
     
     

    사전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을 클릭하면 컴퓨터에 설치가 진행됩니다.

    img.png
     
     

    만약, 아래와 비슷한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면 "" 또는 "허용" 또는 "실행"을 클릭해주세요.

    img.png

     

    잠시 기다리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img.png
     
     

    정상적으로 컴퓨터에 설치되었습니다. "닫기"를 눌러서 창을 닫아주세요.

    img.png

     

    이렇게 해서 NGM GUI를 개발하기 위한 환경을 구성했습니다. 크게 어려운 내용은 없었죠^^? 다들 잘 따라 하셨으리라 생각되는군요~ 다음 시간에는 비주얼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NGM 디자이너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개발자에게 후원하기

    MGtdv7r.png

     

    추천, 구독, 홍보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빠른 귀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귀농하고 싶은 개발자~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profile_image

    초보초보님의 댓글

    no_profile 초보초보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Date

    디자이너 메뉴얼 정주행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