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학습
  • 매뉴얼

    학습


    Java Java Spring 프로젝트 만들기. (Visual Studio Code STS)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 자바로 웹 프로젝트를 만들때 스프링(Spring)을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노드(node.js)를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제가 다니는 회사는 대부분 스프링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하게 되어서 스프링을 다시 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STS(Spring Tool Suite)를 많이 사용합니다. Visual Studio Code에 STS를 사용하려면 아래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 스프링 다운로드 ]

    4fPub3t.png

     

     

    지금까지 이클립스 STS만 사용해오다 처음으로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로 개발해보기로 했습니다. 크게 다르진 않을거라는 생각이긴한데요. 일단 해봐야 알겠죠? 아래 그림과 같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의 확장 Spring Boot Extension Pack을 설치하세요.

    gZZmXuy.png

     

     

    만약, 컴퓨터에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용할 JDK 버전을 선택한 후 다운로드 하세요. 그리고, 설치하세요.

    piXsSs6.png

     

     

    패키지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Ctrl+Shift+P를 눌러서 커맨드 팔레트(Command Palette)를 열어줍니다. Spring을 입력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3개의 옵션이 표시됩니다.

    KXmrSC6.png

     

     

    Add Starters...는 STS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보통은 Maven이나 Gradle을 사용해서 프로젝트를 생성할겁니다. Starter를 제외한 매이븐이나 그래들은 빌드 설정, 플러그인, 패키지, 구성, 테스트등등...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자바 프로젝트를 하면 한번쯤은 사용 해보셨을겁니다. 의존성을 가지는 라이브러리들을 매이븐의 폼에 정의해두면 넥서스에서 자동으로 다운로드해줍니다. 물론, 몇가지 설정이 더 필요하지만 현재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기반 시스템이 없기 때문에 의미는 없습니다. 기회가 되면 이런 부분들도 나중에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래도 그래들이 스크립트 길이와 가독성면에서 우세하고, 매이븐보다 빌드와 테스트 실행 및 결과를 처리하는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래들은 캐시를 사용하기 때문에 반복적인 빌드와 테스트 사용시 속도에서 이점이 더 많습니다. 그리고, 프로젝트가 커짐에 따라 의존성이 늘어날수록 성능과 스크립트 품질의 차이가 확연히 나타날겁니다. 그래서, 이번 프로젝트는 그래들로 진행합니다. "Spring Initializr: Create a Gradle Project..." 를 선택하세요. 그리고, 스프링 부트를 최신 버전으로 선택 해줍니다. 현재 3.0.1이 최신이군요.

    1cEnihz.png

     

     

    개발 언어는 익숙한 자바를 사용합니다. 코틀린(Kotlin)은 보통 안드로이드 앱 개발할 때 사용합니다. 문법이 자바와 유사합니다. 어차피 JVM에서 돌아가기 때문에 JAVA와 100프로 호환되서 상호 운용도 가능합니다. 그래도, 혼자 하는 개발이 아니니 자바로 갑니다.

    Af5O9Nv.png

     

     

    그룹 아이디는 테스트다보니 기본값으로 그냥 선택 했습니다. 일반적으로 com.프로젝트명으로 합니다. Group Id는 모든 프로젝트에서 고유하게 식별해주는 값입니다.

    xu1yIGc.png

     

     

    Artifact Id도 기본값으로 그냥 사용합니다. 아티팩트 아이디는 버전 정보를 생략한 jar 파일의 이름입니다.

    8SDib7A.png

     

     

    패키징 형식은 Jar(자르)를 선택 해줍니다. 배포시에는 War(와르)로 패키징하겠지만, 프로젝트는 자르를 선택하세요.

    S71zU9u.png

     

     

    자바 버전도 최신 버전으로 갑시다.

    Yy6BveV.png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기술에 따라 디펜던시를 모두 선택 해줍니다.

    • Spring Boot DevTools
    • Lombok
    • Spring Configuration Processor
    • Spring Web
    • Spring Data JPA
    • PostgreSQL Driver

    3rEE47C.png

     

     

    마지막으로 워크스페이스(Workspace) 또는 솔루션 폴더 또는 리파지토리(Repository: 저장소) 위치를 선택하세요.

    ksu2Y8K.png

     

     

    Visual Studio Code의 우측 하단에 Open을 클릭하세요.

    Ed3S23O.png

     

     

    아래와 같이 스프링 부트 프로젝트가 만들어졌습니다.

    zsxpC7Y.png

     

     

    프로젝트의 application.properties를 application.yml로 이름을 변경하세요. 스프링 부트 속성 자동 완성 기능을 지원하고, 문법적으로 작성하기가 쉽습니다. properties와는 다르게 인코딩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이 부분이 나중에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바꿔주세요.

    RinV3Nd.png

     

     

    코드랜즈도 설치 해주세요. CodeLens는 Visual Studio Code의 인기있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소스 코드에 산재된 실행 가능한 컨텍스트 정보를 보여주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CodeRunner와 충돌이 있을 수 있으니 같이 사용하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자바와 파이썬, C와 같은 모든 프로젝트를 한곳에서 관리한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 코드랜즈 다운로드 ]

    7D0Rrzo.png

     

     

    아래 그림과 같이 매인 메소드의 Run 또는 Debug를 클릭하면 컴파일되고 정상적으로 실행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uhGYzT.png

     

     

    아무래도 인텔리J나 이클립스에 익숙한 분들(저를 포함해서)은 VSCode에서 자바를 개발하는데 에로 사항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접하는 툴(IDE)이기도 하고, 단축키도 익숙하지 않을테니 말입니다. 그러나, 파이썬이나 안드로이드앱 개발하신 분들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툴에 적응하는건 일주일이면 될거 같긴합니다^^

     

    개발자에게 후원하기

    MGtdv7r.png

     

    추천, 구독, 홍보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빠른 귀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귀농하고 싶은 개발자~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