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Msoftware

NGMsoftware
로그인 회원가입
  • 매뉴얼
  • 팁 앤 테크
  • 매뉴얼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팁 앤 테크

    팁과 테크니컬 노하우를 확인하세요.

    본 사이트의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복사, 게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에디터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판매하는 방법. (스크립트 암호화 및 컴퓨터 인증)

    페이지 정보

    본문

    안녕하세요. 엔지엠소프트웨어입니다. 오늘은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스크립트를 어떻게 암호화하고, 구매자의 컴퓨터를 인증해주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여러차례 글을 작성했었는데요. 기존 글의 내용이 너무 복잡해서, 이번에는 간단하게 절차적인 부분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스크립트가 하나 필요한데요. 바탕화면의 아이콘(내PC, 내문서, 네트워크, 휴지통)을 클릭하는 스크립트를 하나 작성 해줍니다. 그리고, 스크립트 암호화 테스트.ngs로 저장하세요.

    NUYPncz.png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판매자가 할일

    판매하는 스크립트를 구매자에게 그냥 전달해도 되지만, 판매자가 만든 스크립트의 내용을 구매자가 볼 수 없도록 하려면 암호화를 해야 합니다. 월결제 서비스라면 스크립트는 암호화해서 구매자에게 전달하는게 좋습니다. 암호화하지 않으면 구매자가 에디터로 스크립트의 내용을 볼 수 있고, 수정하거나 재판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에디터 메뉴의 관리자를 클릭하면, 스크립트 암호화 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하세요.

    eVfqjgF.png

     

     

    암호화할 스크립트 파일을 선택한 후 복호화할 때 필요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분실하면 스크립트를 복호화할 수 없으므로 꼭! 별도로 어딘가에 기록해놓거나 잊어버리지 않을만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세요.

    1. 암호화해서 판매할 스크립트 선택
    2. 복호화에 사용할 아이디 입력
    3. 복호화에 사용할 비밀번호 입력
    4. 오입력 방지를 위한 비밀번호 확인
    5.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 컴퓨터의 인증키 입력
    6. 구매자에게 보여질 안내 코멘트 입력

    oJYFbWt.png

     

     

    위 5번은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 컴퓨터의 인증키입니다. 판매자는 구매자에게 인증키를 이메일 또는 카카오톡으로 요청해야 합니다. 구매자가 보내준 인증키를 받아서 5번에 입력한 후 저장해야 합니다. 매크로 스크립트 구매자가 에디터를 가지고 있다면 아래와 같이 자신의 컴퓨터 인증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구매자가 할일

    1. 로그인에서 인증키 복사

    에디터의 로그인 창에서 아래 그림과 같이 인증키 복사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메모장에 Ctrl + V로 붙여넣기한 후 판매자에게 전달합니다.

    IH3zM2C.png

     

     

    2. 에디터에서 인증키 복사

    에디터 메뉴의 계정 > 내 정보 확인 > 인증키를 더블 클릭하면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메모장이나 카카오톡 또는 텔레그램에 Ctrl + V로 붙여넣기해서 판매자에게 전달하세요.

    pX2FyDJ.png

     

     

    3. 플레이어에서 인증키 복사

    구매자가 플레이어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에디터와 동일합니다. 로그인창에서 인증키를 복사하거나, 아래와 같이 관리자 메뉴의 인증서 생성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j1jYtVp.png

     

     

    아래 그림과 같이 인증 키 복사 버튼을 클릭하세요. 클립보드에 인증키가 복사됩니다. 메모장 또는 카카오톡에 Ctrl + V로 판매자에게 인증키를 전달합니다.

    ZqbkRPI.png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판매자가 할일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구매자로부터 컴퓨터 인증키를 받으면 아래와 같이 ①구매자 컴퓨터의 인증키를 입력하고, ②저장 해줍니다.

    CWyXQ78.png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암호화되었습니다. 확인을 클릭해서 안내 메세지 창을 닫아줍니다. 참고로, 스크립트가 암호화되면 스크립트 목록에서 암호화된 스크립트는 더이상 표시되지 않습니다. 암호화된 스크립트 목록은 스크립트 복호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RmeMZsA.png

     

     

    에디터 메뉴의 관리자 > 스크립트 복호화를 클릭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암호화된 스크립트를 복호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암호화할 때 사용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IBheh2l.png

     

     

    정상적으로 암호화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에디터에서 스크립트 암호화 테스트.ngs를 열어보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스크립트가 열리지 않고, 암호화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4IZr63v.png

     

     

    판매자가 스크립트를 A 구매자에게 판매했다고 가정 해봅시다. 만약, A 구매자가 지인인 B에게 스크립트를 넘기더라도 매크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스크립트가 실행될 컴퓨터를 판매자가 인증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판매자는 구매자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컴퓨터를 인증해줘야 합니다.

     

    1. 구매자 컴퓨터에서 에디터로 인증하는 방법

    판매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스크립트를 암호화했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구매자 컴퓨터를 인증 해줍니다.

    1. 스크립트 암호화할 때 사용한 아이디 입력
    2. 스크립트 암호화할 때 사용한 비밀번호 입력
    3. 오입력을 방지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한번 더 입력
    4. 저장 버튼 클릭

    GCiHFdh.png

     

     

    2. 구매자 컴퓨터에서 플레이어로 인증하는 방법

    구매자 컴퓨터에 원격으로 들어간 후 플레이어를 실행시킵니다. 그리고, 메뉴의 관리자 > 인증서 생성을 클릭하세요. 아래 그림과 같이 인증서 생성 창에서 스크립트를 암호화할 때 입력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 해줍니다. 설명은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fgk8wxz.png

     

     

    이제 구매자 컴퓨터에서 스크립트를 열어보세요. 그리고, 실행 해봅니다. 스크립트는 정상적으로 열리고 실행도 됩니다. 하지만, 스크립트의 내용은 볼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기 메뉴의 모든 항목이 체크 되어 있더라도 하단의 아웃풋도 출력되지 않습니다.

    BXhuEWr.gif

     

     

    플레이어도 동일하게 아웃풋(로그)을 출력하지 않습니다.

    GlSHnu6.gif

     

     

    판매자가 알아야 하는 작은 팁

    1. 퍼블릭 키를 이용한 컴퓨터 인증 제외

    구매자 컴퓨터를 인증하지 않고, 스크립트만 암호화해서 판매한다면 인증키에 NGM-PUBLIC-KEY를 입력하고 암호화하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판매자가 구매자의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해서 컴퓨터를 인증 처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다른 사람 또는 다른 컴퓨터에서 스크립트 내용은 볼 수 없지만, 실행은 됩니다.

    HVFJBQh.png

     

     

    2. 구매자의 모든 컴퓨터만 인증 처리하는 방법

    위의 퍼블릭 키는 스크립트 내용은 볼 수 없지만, 모든 컴퓨터에서 스크립트가 실행 가능합니다. 아래와 같이 구매자의 아이디를 인증키에 입력하고, 저장하면 구매자가 가지고 있는 에디터와 플레이어에서만 실행됩니다.

    UGW9Cr3.png

     

     

    좀 더 타이트하게 스크립트와 라이센스를 관리하려면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거나 엔지엠소프트웨어 홈페이지의 인증 처리와 같은 기본적인 시스템을 갖춰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는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판매자가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외에도 텔레그램 원격(그룹 및 관리)으로 구매자의 스크립트를 정지시킬수도 있습니다.

    [ 매크로 프로그램 스크립트 판매자용 가이드 북 ]

     

    무언가 자신의 저작물(매크로, 스크립트등등...)을 판매한다는건 쉬운일이 아닙니다. 판매는 간단합니다. 하지만, 저작권을 지키기가 쉽지 않은거죠^^; 서로 신뢰로 거래가 이루어진다면 이런 암호화나 인증과 같은 절차가 필요 없을겁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구매한 스크립트를 무단으로 공유한다거나 수정해서 재배포할수도 있습니다. 또는 힘들게 만든 스크립트를 가공해서 재판매할수도 있죠. 이외에도 여러가지 편법들이 존재하지만,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고 이익을 실현하려면 번거롭더라도 스크립트 암호화 정도는 해야 합니다. 어느정도 고객이 늘어나고 관리의 어려움이 생길쯔음에는 데이타베이스와 시스템을 갖춰야 할겁니다. 이건 아마도~ 먼 미래의 이야기가 될거 같네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이라도 후원 부탁드립니다^^

    개발자에게 후원하기

    MGtdv7r.png

     

    추천, 구독, 홍보 꼭~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후원이 빠른 귀농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답답한 도시를 벗어나 귀농하고 싶은 개발자~

    감사합니다~

    • 네이버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추천0 비추천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